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내집마련 부동산투자 체크포인트 특례보금자리론

by 르네마인드 2023. 2. 2.
728x90
반응형

집값이 큰 폭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시기입니다. 

내 집마련의 계획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라면 도움이 될 만한 체크포인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금처럼 집값이 하락하고 있는 시점에 집을 산 이들의 투자수익이 높게 나온 경우도 있고,

대다수의 사람이 시장에 열광할 때 투자한 이들이 후에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수요라면 급매물이 많은 올애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내 집 마련 계획을 세워 보시기 좋은 시기입니다.

특히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있고 이 점을 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내 집마련을 위한 부동산 투자 체크포인트

  1. 주택구매심리
  2. 부동산규제완화
  3. 특례보금자리론
  4. 금리
  5. 세계경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6. 부동산시장 전망과 투자 결정

1. 주택구매심리

내 집마련과 더불어 투자수익률을 높이고 싶다면 대중심리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주택 구매심리가 가라앉으면 집값이 단기적으로 오르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너무 많은 이가 부동산시장에 관심을 가질 때도 마찬가지로 한 걸음 물러나 시장을 관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경기가 나쁘고 집값이 떨어진다는 기사가 쏟아질 때, 겁에 질려 싼값에 던지는 매물이 나오게 됩니다.

실제로 2022년 11월부터 12월까지 패닉셀링(투매) 현상이 나타났고, 당시 나온 급급매 물건은 대부분 거래가 되었습니다.

물론 앞으로 더 두고 봐야겠지만, 당시 시장에 나온 물건은 단기적으로 가격이  '바닥'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대중심리를 잘 활용해 내 집 마련 시기를 결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반응형

2. 부동산 규제완화

 

정부의 부동산 규제완화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정부는 올 초 서울 강남 3구와 용산구를 뺀 전국 지역의 규제지역을 풀었습니다.

비규제지역이 되면 취득세와 양도세가 줄고 청약과 대출규제를 덜 받습니다.

가령 그간 규제지역에서 청약에 당첨된 1 주택자는 기존 주택을 팔아야 했는데, 이 규제가 사라진 것입니다.

규제지역 해제는 청약가점이 낮은 2~30대에게도 희소식입니다.

규제지역에서 내놓는 전용면적 85m2(약 33평) 이하 아파트는 청약가점제 비중이 75~100%에 달하지만,

비규제지역에서는 물량의 60%를 추첨제로 공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미혼도 청약 시 특별공급이 가능해져 중장기적 청약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전매제한(분양권을 가진 이가 입주 전 그 권리를 제3자에게 파는 걸 막는 규제)을 완화하고

1분기 중으로 유주택자에게도 무순위청약(미계약 물량에 대해 무순위로 청약을 받는 제도)을 허용할 계획입니다.

특히 청약제도가 크게 바뀌는 만큼 내게 맞는 내 집 마련 전략을 세워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특례보금자리론

고금리 대출로 인한 이자 부담을 줄이고 싶다면 정부가 주택 실수요자를 위해 1월 30일에 내놓는 "특례보금자리론"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9억 원 이하 집을 살 때 소득과 관계없이 최대 5억 원까지 연 4%대 금리(우대금리 중복 적용 시 연 3.25%)로 최장 50년 만기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금리가 매력적으로 낮진 않지만 시중은행보다 낮은 수준의 고정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어 자금 변동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주택금융공사

신청대상

  • 민법상 성년
  • 대한민국 국민(제외국민, 외국국적동포 포함)
  •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 해당사항 없고 CB점수 271점이상

 

대출요건

  • 9억원이하 공부상 주택
  • 본건 담보주택 제외 무주택 또는 1주택
  • 소득제한없음
  • LTV 최대 70%-DTI 최대 60%

 

 

4. 금리

최근 1년간 집값이 급락한 가장 큰 원인은 '금리'입니다.

미국이 인플레이션(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전반적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현상)을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급격히 올리며 우리도 고금리 정책을 따를 수밖에 없었고

그로 인해 심해진 이자 부담에 무리해 내 집 마련(또는 투자목적)을 한 이들이 급하게 물건을 던지며 집값 하락세가 짙어졌습니다.

 

2023년 2월 현재 여전히 고금리 상황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도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찍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즉 향후 그들이 금리를 또다시 급격히 올릴 가능성은 낮지만, 금리인상 기조가 점점 옅어지면

집값도 현재 수준에서 더 크게 떨어질 가능성을 낮다고 봅니다.

물론 그럼에도 고금리 상황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입니다.

금리가 앞으로 크게 오르진 않더라도 내 집 마련이나 투자를 진행할 때 무리한 대출을 받는 건 반드시 지양해야 합니다.

 

5. 세계경제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미국의 금리인상을 비롯해 영국의 경기침체, 중국과 일본의 성장지표 등 세계경제의 흐름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최근 부동산 하락장도 주식시장이 먼저 급락했고 이후 부동산시장이 하락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반등하기 위해선 전 세계 주식, 미국과 우리나라 주가가 올라야 하기에 이쪽도 면밀히 관찰하는 게 좋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된에 따라 전 세계 곡물 가격과 원자재, 에너지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금리를 올리는 주범이기에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속보에도 관심을 가지고

올해는 전쟁이 끝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여러 상황을 관찰하며 많은 경우의 수를 대비하는 전략만이 오랜 시간 투자자로 살아남는 방법입니다.

 

6. 부동산시장 전망과 투자결정

대다수의 사람들이 시장 전문가들의 전망에 의존해 투자 결정을 내리지만

그 시장 전망이 늘 적중할 리는 없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활용해 투자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문이 전하는 정보의 본질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해봐야 하는데 신문 시가는 모든 현상을 정점을 기사화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신문기사를 백 프로 신뢰하는 것보다 참고의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기사를 보고 직접 현장을 나가 시장 분위기를 살피고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현명한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